참선(參禪)이란?

무진스님 부적연구소의 모든 컨텐츠는
대한민국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무진스님 정보공개 해우소 바로가기 무진스님 상담실 바로가기 종무소 문의 바로가기 부적성공사례 마이페이지 무료토정비결 무료궁합풀이 부적주문방법 부적제작방법 부적사용방법 top으로 즐겨찾기
홈 > 불교입문 > 법회의식 및 재
법회의식 및 재

참선(參禪)이란?

무진스님 0 2666

선(禪)이란 「조용히 마음을 닦는다」는 뜻으로 모든 어지러운 마음을 고요하게 가다듬어, 어둡고 어리석은 마음을 맑게 하고 참다운 이치를 찾아서 깨달음을 이루는 수행방법입니다.

 

참선을 하는 요령은 다음과 같이 하면 됩니다.
편안한 복장으로 식사 30분 후부터 실시하는 것이 좋습니다.두껍고 부드러운 큰 방석 위에 오른발은 왼쪽, 왼발은 오른쪽 넓적다리 위로 오도록 책상다리를 하고 앉습니다.

 

오른손은 아래로 왼손은 위로 오게 하여, 양쪽 엄지손가락의 손톱이 겨우 닿을 정도로 마주 보게 해서 타원모양을 만들고 배꼽 아래에 오도록 합니다. 몸이 어느 한쪽으로 기울어지거나 앞뒤로 구부러지지 않도록 자세를 바르게 해야 하는데 귀와 어깨는 서로 직각이 되야 하고 코와 배꼽은 서로 직선이 되도록 합니다.

 

혀는 입천장에 붙여 이가 서로 떨어지지 않도록 입을 꼭 다물고, 머리는 앞을 똑바로 향하게 하며, 눈은 자연스럽게 반개(半開)하고 무릎으로부터 1미터 정도의 앞을 보도록 합니다. 숨을 고르게 쉬며 앞뒤와 양쪽으로 몸을 일렁거린 다음, 아랫배에 힘을 주면서 허리를 바르게 세워 앉은 후 고요하고 차분한 마음으로 입정에 들어갑니다. 한번 좌선에 드는 시간은 30분 또는 1시간 정도가 적당합니다.

 

또한 아침과 저녁 두 차례가 좋은데 옛날부터 밤에서 낮으로 옮기는 시간과 낮에서 밤으로 옮기는 시간이 좋다고 했습니다. 그러나 좀 익숙해지면 바쁜 생활 가운데서도 언제든지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참선을 할 수 있습니다.

0 Comments
제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