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처님의 생애(生涯)

무진스님 부적연구소의 모든 컨텐츠는
대한민국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무진스님 정보공개 해우소 바로가기 무진스님 상담실 바로가기 종무소 문의 바로가기 부적성공사례 마이페이지 무료토정비결 무료궁합풀이 부적주문방법 부적제작방법 부적사용방법 top으로 즐겨찾기
홈 > 불교입문 > 불교교리 해설
불교교리 해설

부처님의 생애(生涯)

무진스님 0 4280

1) 석가모니 부처님께서는 언제 어디서 태어나셨습니까?

석가모니 부처님께서는 지금으로부터 2천년 6백여년전 음력 4월 8일 「카필라」나라의 정반왕과 왕비인 마야부인 사이에서 태어나셨습니다.

마야왕비께서는 「룸비니」동산에 이르러 잠깐 쉬었다가 가기로 했다. 아름다운 꽃과 새들이 즐겁게 노래 부르는 따뜻한 봄날 나무 그늘에서 쉬고 있을 때 「무우수」나무를 만지려는 순간 왕자님이 태어났다고 합니다.


2) 마야 왕비께서는 무슨 태몽을 꾼 다음 아기를 가지게 되었습니까?

마야 왕비께서는 흰 코끼리가 품속으로 들어오는 꿈을 꾼 다음에 아기를 가지게 되었습니다.


3) 마야 왕비가 돌아가신 다음에 왕자를 키운 분은 어느 분이신가요?

마야 왕비가 태자를 낳은 7일 후에 세상을 떠나자 이모인 「마하파자파티」의 정성어린 보육으로 무럭무럭 성장하게 되었습니다.


4) 태자의 이름은 무엇이며 그 뜻은 무엇입니까?

정반왕은 태자의 이름을 싯다르타라고 지었으며 뜻은 모든 일이 다 이루어진다는 뜻으로 이름을 지었습니다.


5) 태자와 결혼한 공주의 이름은?

「아쇼다라」공주입니다.


6) 태자(싯다르타)가 깨달음을 얻기 위하여 몇살때  출가했으며 출가한 날은 언제입니까?
태자는 스물아홉살 때 출가했으며 2월 8일 밤 진리의 길을 찾기 위해 히말라야 숲속으로 갔습니다.


7) 태자가 수도하기로 정한 곳은?

싯다르타는 진리라는 것은 다른 사람에게 배워서 얻는 것이 아니라 혼자의 힘에 의하여 스스로 깨달아야 한다는 것을 알고 자기를 스승으로 삼아 스스로 도를 닦아야겠다고 굳게 맹세하고 「네란자라」강에서 가까운 「가야산」숲속을 수도 장소로 정했습니다.


8) 싯다르타가 깨달음을 얻은 곳과 깨달음을 얻은 날은 언제입니까?

보리수나무 아래에서 좌선을 한 다음 편안하고 가벼운 마음으로 깊은 생각에 잠길 때,  새벽하늘에 반짝이는 샛별을 보았을 때, 무어라 형언할 수 없는 기쁨을 맛보았을 때, 비로소 모든 이치가 밝게 드러나 모든 집착과 괴로움이 사라지고 깨달음을 얻었습니다.
이 날이 12월 8일 날입니다. 바로 성도절입니다.


9) 태자는 몇 년간 고행 끝에 진리를 깨달으셨습니까?

싯다르타 태자는 6년 동안 고행한 끝에 참된 진리를 깨달아 부처님이 되셨습니다.


10) 부처님께서 제일 먼저 설법하신 곳과 제일 먼저 깨우쳐 주신 분은 몇 사람입니까?

부처님께서 제일 먼저 설(說)하신 곳은 베나레스의 녹야원이며 그 전에 함께 수행했던 다섯 사람을 찾아가 제일 먼저 깨우치게 하였습니다.


11) 부처님께서는 몇 년 동안 진리를 가르쳐 주셨습니까?

부처님께서는 진리를 45년 동안 많은 중생들에게 밝고 맑은 마음으로 살아가는 길을 가르쳐 주셨습니다.


12) 부처님께서는 언제 어디서 열반하셨으며, 열반할 때의 나이는 몇 살이셨습니까?

부처님께서는 2월 15일날 「쿠시나가라」의 사라 쌍수나무 숲에서 조용히 열반에 드셨으며 돌아가실 때를 미리 아신  부처님께서는 자기 자신을 등불로 삼고 자기 자신을 의지하라. 참다운 이치를 등불로 삼고 참다운 이치에 의지하라는 마지막 가르침을 남기셨습니다. 그 때 나이는 80이 되시던 해입니다.

0 Comments
제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