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강경(스님..잘못되었으면 지워주세요)

무진스님 부적연구소의 모든 컨텐츠는
대한민국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무진스님 정보공개 해우소 바로가기 무진스님 상담실 바로가기 종무소 문의 바로가기 부적성공사례 마이페이지 무료토정비결 무료궁합풀이 부적주문방법 부적제작방법 부적사용방법 top으로 즐겨찾기
홈 > 문의상담실 > 스님상담실
스님상담실

*금강경(스님..잘못되었으면 지워주세요)

** 0
金 剛 般 若 波 羅 密 經
금 강 반 야 바 라 밀 경

*法會因由分 第一 (법회인유분 제일)

如是我聞 一時 佛 在舍衛國 祇樹給孤獨園 與大比丘衆 千二百五十人俱 爾時 世尊 食
時 着衣持鉢 入 舍衛大城 乞食 於其城中 次第乞已 還至本處 飯食訖 收衣鉢 洗足已
敷座而坐
(여시아문 일시 불 재사위국 기수급고독원 여대비구중 천이백오십인구 이시 세존
식시 착의지발 입 사위대성 걸식 어기성중 차제걸이 환지본처 반사흘 수의발 세족
이 부좌이좌 )

제 1 분 법회를 이룬 연유
이와같이 내가 들었다. 한때 부처님께서 사위국 기수급고독원에 계시사 대비구중
천이백오십인과 더불어 함께 하셨다. 그때는 세존께서 공양하실 때라 큰 옷 입으시
고 발우 가지시어 사위대성에 들어가시사 밥을 비시는데 그 성중에서 차례로 비시
옵고 본곳으로 돌아오시어 공양을 마치신 뒤 의발을 거두시고 발을 씻으신 다음 자
리를 펴고 앉으셨다.

*善現起請分 第二 (선현기청분 제이)

時 長老須菩提 在 大衆中 卽從座起 偏袒右肩 右膝着地 合掌恭敬 而白佛言 希有世
尊 如來 善護念 諸菩薩 善付囑 諸菩薩 世尊 善男子 善女人 發阿뇩多羅三먁三菩提
心 應云何住 云何降伏其心 佛言 善哉善哉 須菩提 如汝所說 如來 善護念 諸菩薩 善
付囑 諸菩薩 汝今諦請 當爲汝說 善男子 善女人 發 阿뇩多羅三먁三菩提心 應如是住
如是降伏其心 唯然 世尊 願樂欲聞
(시 장로수보리 재 대중중 즉종좌기 편단우견 우슬착지 합장공경 이백불언 희유세
존 여래 선호념 제보살 선부촉 제보살 세존 선남자 선여인 발아뇩다라삼먁삼보리
심 응운하주 운하항복기심 불언 선재선재 수보리 여여소설 여래 선호념 제보살 선
부촉 제보살 여금체청 당위여설 선남자 선여인 발 아뇩다라삼먁삼보리심 응여시주
여시항복기심 유연 세존 원락욕문)

제 2 분 선현이 법을 청하다
그때에 장로 수보리가 대중 가운데 있더니 곧 자리에서 일어나 바른쪽 어깨에 옷을
벗어 메고 바른쪽 무릎을 땅에 꿇으며 합장 공경하면서 부처님께 말씀드렸다.
"희유 하오이다. 세존이시여 여래께서는 모든 보살들을 잘 호념하시오며 모든 보살
들에게 잘 부촉하시옵니다. 세존이시여 선남자 선여인이 아뇩다라삼먁삼보리심을
발하오니 마땅히 어떻게 머물며 어떻게 그마음을 항복 받으오리까?"
부처님께서 말씀하시었다
."옳다옳다. 수보리야, 참으로 네 말과 같아서 여래는 모든 보살들을 잘 호념하였으
며 모든 보살들에게 잘 부촉하느니라. 너 자세히 듣거라. 이제 마땅히 너를 위하여
설하리라. 선남자 선여인이 아뇩다라삼먁삼보리심을 발하였으면 마땅히 이와같이
머물며 이와같이 그마음을 항복받을지니라"
"그러하오이다. 세존이시여 바라옵건데 듣고자 하옵니다."


*大乘正宗分 第三 (대승정종분 제삼)

佛告 須菩提 諸菩薩 摩訶薩 應如是 降伏其心 所有一切 衆生之類 若卵生 若胎生 若
濕生 若化生 若有色 若無色 若有想 若無想 若非有想 非無想 我皆令入 無餘涅槃 而
滅度之 如是滅度 無量無數 無邊衆生 實無衆生 得滅度者 何以故 須菩提 若菩薩 有我
相 人相 衆生相 壽者相 則非菩薩
(불고 수보리 제보살 마하살 응여시 항복기심 소유일체 중생지류 약난생 약태생 약
습생 약화생 약유색 약무색 약유상 약무상 약비유상 비무상 아개영입 무여열반 이
멸도지 여시멸도 무량무수 무변중생 실무중생 득멸도자 하이고 수보리 약보살 유아
상 인상 중생상 수자상 즉비보살 )

제 3 분 대승의 바른 종지
부처님께서 수보리에게 이르셨다.
"모든 보살마하살은 응당 이와같이 그마음을 항복받을지니라. 있는 바 일체중생 종
류인 ,혹 알로 생기는것.혹 태로 생기는것.혹 습으로 생기는것.혹 화하여 생기는것.
혹 형상 있는것.혹 형상 없는것.혹 생각이 있는것.혹생각이 없는것.혹 생각이 있는
것도 아니요 없는것도 아닌것들을 내가 다 하여금 무여 열반에 넣어서 멸도하리
라. 이와 같이 한량없고 셀 수 없고 가없는 중생을 멸도하나 실로는 멸도를 얻은 중
생이 없다하라 어찌한 까닭이랴? 수보리야, 만약보살이 아상과 인상과 중생상과 수
자상이 있으면 이는 곧 보살이 아니니라.


*妙行無住分 第四 (묘행무주분 제사)

復次 須菩提 菩薩 於法 應無所住 行於布施 所謂 不住色 布施 不主 聲香味觸法 布施
須菩提 菩薩 應 如是布施 不住於相 何以故 若菩薩 不住相布施 其福德 不可思量 須
菩提 於意云何 東方虛空 可思量不 不也世尊 須菩提 南西北方 四維 上下虛空 可思量
不 不也 世尊 須菩提 菩薩 無住相 布施福德 亦復如是 不可思量 須菩提 菩薩 但應如
所敎住
(부차 수보리 보살 어법 응무소주 행어보시 소위 부주색 보시 부주 성향미촉법 보
시 수보리 보살 응 여시보시 부주어상 하이고 약보살 부주상보시 기복덕 불가사량
수보리 어의운하 동방허공 가사량부 불야세존 수보리 남서북방 사유 상하허공 가사
량부 불야 세존 수보리 보살 무주상 보시복덕 역부여시 불가사량 수보리 보살 단응
여소교주 )

제 4 분 묘행은 머뭄이 없음
"그리고 또 수보리야, 보살은 마땅히 법에 머문 바 없이 보시를 행할지니 이른바
형상에 머물지 않은 보시이며 성.향 .미 .촉.법.에 머물지 않은 보시어야 하느리라.
수보리야, 보살은 응당 이와같이 보시하여 상에 머물지 않느니라. 어찌한 까닭이
랴? 만약 보살이 상에 머물지 않고 보시하면 그복덕을 가히 생각으로 헤아릴 수 없
느니라 .수보리야 어떻게 생각하느냐.동쪽허공을 가히 생각으로 헤아릴수 있겠느
냐?"
"못하겠습니다.세존이시여"
"수보리야, 남서북방과 사유와 상하허공을 가히 생각으로 헤아릴 수 있겠느냐?"
"못하겠습니다.세존이시여"
"수보리야 ,보살의 상에 머무름이 없는 보시의 복덕도 또한 다시 이와 같아야 생각
으로 헤아릴수 없느니라. 수보리야, 보살은 다 못마땅히 가르친바와 같이 머물지니
라"


*如理實見分 第五(여리실견분 제오)

須菩提 於意云何 可以身相 見如來不 不也世尊 不可以身相 得見如來 何以故 如來 所
說身相 卽非身相 佛告須菩提
凡所有相
皆是虛妄
若見諸相非相
則見如來
(수보리 어의운하 가이신상 견여래부 불야세존 불가이신상 득견여래 하이고 여래
소설신상 즉비신상 불고수보리
범소유상 개시허망 약견제상비상 즉견여래 )


제 5 분 바른도리를 실답게 봄
"수보리야 ,어떻게 생각하느냐? 너는 몸모양으로써 여래를 볼 수 있겠느냐?"
"못보겠습니다. 세존이시여 몸 모양으로써 여래는 볼 수 없습니다. 왜냐하오면 여
래께서 말씀하시는 바 몸 모양은 곧 몸 모양이 아니옵니다."
부처님께서 수보리에게 이르셨다.
"무릇 있는 바 상은 다 이것이 허망하니 만약 모든 상이 상 아님을 보면 곧 여래를
보리라."


*正信希有分 第六 (정신희유분 제육)

須菩提 白佛言 世尊 頗有衆生 得聞如是言說章句 生實信不 佛告 須菩提 莫作是說 如
來滅後 後五百歲 有持戒修福者 於此章句 能生信心 以此爲實 當知 是人 不於一佛二
佛三四五佛 而種善根 已於無量 千萬佛所 種諸善根 聞是章句 乃至一念 生淨信者 須
菩提 如來 悉知悉見 是諸衆生 得如是 無量福德 何以故 是諸衆生 無復 我相人相 衆
生相 壽者相 無法相 亦無非法相 何以故 是諸衆生 若心取相 則爲着 我人衆生壽者 若
取法相 則着 我人衆生壽者 何以故 若取非法相 卽着 我人衆生壽者 是故 不應取法 不
應取非法 以是義故 如來常說 汝等比丘 知我說法 如筏喩者 法尙應捨 何況非法
(수보리 백불언 세존 파유중생 득문여시언설장구 생실신부 불고 수보리 막작시설
여래멸후 후오백세 유지계수복자 어차장구 능생신심 이차위실 당지 시인 불어일불
이불삼사오불 이종선근 이어무량 천만불소 종제선근 문시장구 내지일념 생정신자
수보리 여래 실지실견 시제중생 득여시 무량복덕 하이고 시제중생 무부 아상인상
중생상 수자상 무법상 역무비법상 하이고 시제중생 약심취상 즉위착 아인중생수자
약취법상 즉착 아인중생수자 하이고 약취비법상 즉착 아인중생수자 시고 불응취법
불응취비법 이시의고 여래상설 여등비구 지아설법 여벌유자 법상응사 하황비법 )

제 6 분 바른 믿음은 희유하다
수보리가 부처님께 말드렸다.
"세존이시여 ! 어떤 중생이 이와 같은 말씀의 글귀를 보고 자못 실다운 믿음을 낼자
가 있사오리까?"
부처님께서 수보리에게 이르셨다
"그런 말을 하지 말지니라. 여래가 멸도에 든뒤 후 오백세에 이르러 계를 가지고
복을 닦는 자가 있어서 능히 이 글귀에 신심을 내며 이로써 실다움을 삼으리라. 마
땅히 알라.이 사람은 일불이나 이불이나 삼,사,오불에게 선근을 심었을 뿐만 아니
라 이미 한량없는 천만불께 모든 선근을 심었으므로 이 글귀를 듣고 일념으로 조촐
한 믿음을 내는 자니라. 수보리야, 여래는 이 모든 중생들이 이와같이 한량없는 복
덕을 얻는 것을 다 알며 다 보느니라 .어찌한 까닭이랴? 이 모든 중생은 아상도 없
으며 인상,중생상,수자상도 없으며 법상도 없으며 또한 법아닌 상도 없기 때문이니
라. 어찌한 까닭인가 하면 이 모든 중생들이 만약 마음에 상을 취하면 곧 아상과 인
상과 중생상과 수자상에 착함이 되며 만약 법상을 취하더라도 곧 아상과 인상,중생
상 ,수자상에 착함이 되느니라. 어찌한 까닭이랴? 만약 법아닌 상을 취하더라도 이
는 곧 아상과 인상 ,중생상,수자상에 착함이 되느니라. 이런까닭으로 마땅히 법을
취하지 말아야 하느니라. 이러한 뜻인고로 여래는 항상 말하되 너희들 비구는 나
의 설법을 뗏목으로 비유한 바와 같다고 아는자는 법도 오히려 마땅히 버려야 하거
늘 어찌 하물며 법 아님이랴 하느니라"


*正信希有分 第七 (정신희유분 제칠)

須菩提 於意云何 如來得 阿뇩多羅三먁三菩提耶 如來有 所說法耶 須菩提言 如我解
佛所說義 無有定法 名 阿뇩多羅三먁三菩提 亦無有定法 如來可說 何以故 如來所說
法 皆 不可取 不可說 非法 非非法 所以者何 一切賢聖 皆 以無爲法 而有差別
(수보리 어의운하 여래득 아뇩다라삼먁삼보리야 여래유 소설법야 수보리언 여아해
불소설의 무유정법 명 아뇩다라삼먁삼보리 역무유정법 여래가설 하이고 여래소설
법 개 불가취 불가설 비법 비비법 소이자하 일체현성 개 이무위법 이유차별)

제 7 분 얻을것도 없고 설할것도 없음
"수보리야 어떻게 생각하느냐? 여래가 아뇩다라삼먁삼보리를 얻었느냐? 여래가 설
한 바 법이 있느냐?"
수보리가 말씀드렸다.
"제가 부처님의 말씀하신 바 뜻을 이해하옴 같아서는 아뇩다라삼먁삼보리라 할 정
한 바 없사오며 또한 여래께서 가히 설하신 정한 법도 없사옵니다. 무슨 까닭인가
하오면 여래가 설하신 바 법은 다 취할 수 없사오며 ,말할 수도 없사오며 ,법도 아니
오며, 법아님도 아니기 때문입니다. 이유를 말씀드리오면 일체 성현이 다 무위법을
쓰시어 차별이 있기 때문입니다."


*依法出生分 第八 (의법출생분 제팔)

須菩提 於意云何 若人 滿 三千大千世界七寶 以用布施 是人 所得福德 寧爲多不 須菩
提言 甚多 世尊 何以故 是福德 卽非福德性 是故 如來說 福德多 若復有人 於此經中
受持乃至四句偈等 爲他人說 其福 勝彼 何以故 須菩提 一切諸佛 及諸佛 阿뇩多羅三
먁三菩提法 皆從此經 出 須菩提 所謂 佛法者 卽非佛法
(수보리 어의운하 약인 만 삼천대천세계칠보 이용보시 시인 소득복덕 영위다부 수
보리언 심다 세존 하이고 시복덕 즉비복덕성 시고 여래설 복덕다 약부유인 어차경
중 수지내지사구게등 위타인설 기복 승피 하이고 수보리 일체제불 급제불 아뇩다라
삼약삼보리법 개종차경 출 수보리 소위 불법자 즉비불법 )

제 8분 법에 의하여 출생함
"수보리야 어떻게 생각하느냐? 만약 어떤사람이 삼천대천세계에 가득찬 칠보를가
지고 보시에 쓴다면 이사람이 얻을바 복덕이 얼마나 많겠느냐?"
수보리가 말씀드렸다.
"심히 많사옵니다. 세존이시여 왜냐하오면 이복덕이 곧 복덕성이 아니오니 이 까닭
에 여래께서 복덕이 많다 말씀하심입니다."
"만약 다시 사람이 있어 이경 가운데서 사구게만이라도 받아 지니고 다른사람을 위
하여 말해주면 그복이 저보다 나으리라. 수보리야 왜냐하면 일체모든 부처님과 모
든부처님의 아뇩다라삼먁삼보리법이 다 이경으로 좇아 나오는 까닭이니라. 수보리
야 이른바 불법이라 하는것도 곧 불법이 아니니라"


*一相無相分 第九 (일상무상분 제구)

須菩提 於意云何 須陀洹 能作是念 我得 須陀洹果不 須菩提言 不也 世尊 何以故 須
陀洹 名爲入流 而無所入 不入 色聲香味觸法 是名須陀洹 須菩提 於意云何 斯陀含 能
作是念 我得斯陀含果不 須菩提言 不也 世尊 何以故 斯陀含 名 一往來 而實無往來
是名斯陀含 須菩提 於意云何 阿那含 能作是念 我得阿那含果不 須菩提言 不也 世尊
何以故 阿那含 名爲不來 而實無不來 是故 名阿那含 須菩提 於意云何 阿羅漢 能作是
念 我得阿羅漢道不 須菩提言 不也 世尊 何以故 實無有法 名阿羅漢 世尊 若阿羅漢
作是念 我得阿羅漢道 卽爲着 我人衆生壽者 世尊佛說 我得無諍三昧 人中 最爲第一
是第一離欲阿羅漢 世尊 我不作是念 我是離欲阿羅漢 世尊 我若作是念 我得阿羅漢
道 世尊 則 不說 須菩提 是樂阿蘭那行者 以須菩提 實無所行 而名 須菩提 是樂阿蘭
那行
(수보리 어의운하 수다원 능작시념 아득 수다원과부 수보리언 불야 세존 하이고 수
다원 명위입류 이무소입 불입 색성향미촉법 시명수다원 수보리 어의운하 사다함 능
작시념 아득사다함과부 수보리언 불야 세존 하이고 사다함 명 일왕래 이실무왕래
시명사다함 수보리 어의운하 아나함 능작시념 아득아나함과부 수보리언 불야 세존
하이고 아나함 명위불래 이실무불래 시고 명아나함 수보리 어의운하 아라한 능작시
념 아득아라한도부 수보리언 불야 세존 하이고 실무유법 명아라한 세존 약아라한
작시념 아득아라한도 즉위착 아인중생수자 세존불설 아득무쟁삼매 인중 최위제일
시제일이욕아라한 세존 아부작시념 아시이욕아라한 세존 아약작시념 아득아라한
도 세존 즉 불설 수보리 시락아란나행자 이수보리 실무소행 이명 수보리 시락아란
나행 )

제9분 하나의 상은 상이 없음
" 수보리야 어떻게 생각하느냐? 수다원이 능히 내가 수다원을 얻었다 하는 생각
을 가지겠느냐?"
수보리가 말씀드렸다.
"아니옵니다 세존이시여 ,왜냐하오면 수다원은 이름을 성류에 든다하오나 실로는
들어간바가 없사와 형상이나 성 ,향,미,촉,법에 들어가지 아니하오니 이를 수다원이
라 이름하옵니다."
"수보리야 어떻게 생각하느냐 ? 사다함이 능히 내가 사다함과를 얻었다 하는생각
을 가지겠느냐?"
수보리가 말씀드렸다.
"아니옵니다 세존이시여 ,왜냐하오면 사다함은 이름이 일왕래이오나 실로는 오고
가는 바가 없사오니 이를 사다함이라 이름하옵니다."
"수보리야 어떻게 생각하느냐 ? 아나함이 능히 생각하기를 내가 아나함과를 얻
었다 하겠느냐? "
수보리가 말씀드렸다.
" 아니옵니다 세존이시여 왜냐하오면 아나함은 이름을 오지않는다 하오나 실은 오
지 아니함이 없사오니 이까닭에 아나함이라 이름하옵니다."
"수보리야 어떻게 생각하느냐 ? 아라한이 능히 생각하기를 내가 아라한도를얻었
다 하겠느냐?"
수보리가 말씀드렸다.
"아니옵니다. 세존이시여, 왜냐하오면 실로 법이 없음이 이름이 아라한이옵니다.
세존이시여 만약 아라한이 생각하기를 내가 아라한도를 얻었다 하오면 곧 아상과
인상과 중생상과 수자상에 착함이 되옵니다. 세존이시여, 부처님께서 저를 무쟁삼
매를 얻은 사람 가운데서 가장 으뜸으로 말씀하셧으니 이는 욕심을 여윈 제일의 아
라한이라 하심이옵니다. 세존이시여 그러하오나 저는 욕심을 여윈 제일의 아라한이
라는 생각을 하지 않사옵니다. 세존이시여 제가 만약 내가 아라한도를 얻었다 고 생
각한다면 세존께서는 곧 수보리에게 아란나행을 즐기는 자라고 말씀하시지 아니하
시련만 수보리가 실로 행하는 바가 없사오므로 수보리는 아란나행을 즐기는 자라
고 이름하셨습니다.


*莊嚴淨土分 第十 (장엄정토분 제십)

佛告 須菩提 於意云何 如來 昔在燃燈佛所 於法 有所得不 不也 世尊 如來在 燃燈佛
所 於法 實無所得 須菩提 於意云何 菩薩 莊嚴佛土不 不也 世尊 何以故 莊嚴佛土者
卽非莊嚴 是名莊嚴 是故 須菩提 諸菩薩 摩訶薩 應如是生淸淨心 不應住色生心 不應
住聲香味觸法生心 應無所住 而生其心 須菩提 譬如有人 身如須彌山王 於意云何 是
身 爲大不 須菩提言 甚大 世尊 何以故 佛說非身 是名大身
(불고 수보리 어의운하 여래 석재연등불소 어법 유소득부 불야 세존 여래재 연등불
소 어법 실무소득 수보리 어의운하 보살 장엄불토부 불야 세존 하이고 장엄불토자
즉비장엄 시명장엄 시고 수보리 제보살 마하살 응여시생청정심 불응주색생심 불응
주성향미촉법생심 응무소주 이생기심 수보리 비여유인 신여수미산왕 어의운하 시
신 위대부 수보리언 심대 세존 하이고 불설비신 시명대신 )

제 10분 정토를 장엄함
부처님께서 수보리에게 이르셨다.
"수보리야 어떻게 생각하느냐 ? 여래가 옛적에 연등불 회상에 있었을 때 법에 얻
은 바가 있었겠느냐?"
"아니옵니다.세존이시여, 여래께서 연등불회상에 계실때 법에 있어 실로 얻은 바
가 없사옵니다."
수보리야 어떻게 생각하느냐 ? 보살이 불국토를 장엄한다고 하겠느냐?"
"아니옵니다 세존이시여 왜냐하오면 보살이 불국토를 장엄함은 곧 장엄이 아니옵
고 그이름이 장엄이옵니다.
"이까닭에 수보리야 모든 보살마하살은 마땅히 형상에 머물러서 마음을 내지말며
마땅히 성,향,미,촉,법에 머물러서 마음을 내지 아니하고 응당 머문바 없이 그마음
을 낼지니라. 수보리야 비유컨데 만일 어떤사람이 있어 몸이 수미산왕만 하다면 네
생각에 어떠하냐? 그몸을 크다고 하겠느냐?"
수보리가 말씀드렸다.
"심히 크옵니다. 세존이시여 왜냐하오면 부처님께서는 몸이 아님을 말씀하시어 큰
몸이라 이름하셨습니다."

*無爲福勝分 第十一 (무위복승분 제십일)

須菩提 如恒河中 所有沙數 如是沙等恒河 於意云何 是諸恒河沙 寧爲多不 須菩提言
甚多 世尊 但諸恒河 尙多無數 何況其沙 須菩提 我今 實言 告汝 若有 善男子 善女人
以七寶 滿 爾所恒河沙數 三千大千世界 以用布施 得福 多不 須菩提言 甚多 世尊 佛
告須菩提 若 善男子 善女人 於此經中 乃至受持四句偈等 爲他人說 而此福德 勝前福

(수보리 여항하중 소유사수 여시사등항하 어의운하 시제항하사 영위다부 수보리
언 심다 세존 단제항하 상다무수 하황기사 수보리 아금 실언 고여 약유 선남자 선여
인 이칠보 만 이소항하사수 삼천대천세계 이용보시 득복 다부 수보리언 심다 세존
불고수보리 약 선남자 선여인 어차경중 내지수지사구게등 위타인설 이차복덕 승전
복덕 )

제11분 무위복이 수승함
"수보리야 항하 가운데에 있는바 모래수와 같은 항하가 또 있다면 어떻게 생각하느
냐 저 여러항하에 있는 모래를 얼마나 많다 하겠느냐?"
수보리가 말씀드렸다
"심히 많습니다 세존이시여 다만 저 여러 항하만이라도 오히려 많아 셀수 없사옵거
든 하물며 어찌 그 모래이오리까까!"
수보리야 내가 이제 진실한 말로 너에게 이르노니 만약 선남자 선여인이 있어 저
항하 모래수의 삼천대천세계에 가득찬 칠보를 가지고 보시에 쓴다면 얻을 바 복이
많겠느냐?"
수보리가 말씀드렸다
"심히 많습니다 세존이시여"
부처님께서 수보리에게 이르셨다.
"만약 선남자 선여인이 있어 이 경 가운데서 내지 사구게 만이라도 받아지니고 다
른사람을 위하여 말해주면 그복덕이 앞에 말한 복덕보다 나으리라."


*尊重正敎分 第十二 (존중정교분 제십이)

復次 須菩提 隨說是經 乃至四句偈等 當知 此處 一切世間 天人阿修羅 皆應供養 如佛
塔廟 何況有人 盡能受持讀誦 須菩提 當知 是人 成就最上第一希有之法 若是經典所
在之處 則爲有佛 若尊重弟子
(부차 수보리 수설시경 내지사구게등 당지 차처 일체세간 천인아수라 개응공양 여
불탑묘 하황유인 진능수지독송 수보리 당지 시인 성취최상제일희유지법 약시경전
소재지처 즉위유불 약존중제자 )

제12분 바른 가르침을 존중히 함
"그리고 또 수보리야 ,이경을 설함에서는 내지 사구게등 만이라도 마땅히 알아라 .
이곳은 일체 세간의 천상과 인간과 아수라가 다 마땅히 공양하기를 부처님의 탑묘
와 같이 하려던 어찌 하물며 사람이 있어 능히 다 받아지니며 읽고 외움이랴. 수보
리야 마땅히 알라 이사람은 가장 높은 제일가는 희유한 법을 성취하리라. 만약 이경
전이 있는곳이면 곧 부처님과 존중하신 제자가 계심이 되느니라."


*如法受持分 第十三 (여법수지분 제십삼)

爾時 須菩提 白佛言 世尊 當 何名此經 我等 云何奉持 佛告須菩提 是經 名爲 金剛般
若波羅蜜 以是名字 汝當奉持 所以者何 須菩提 佛說 般若波羅蜜 卽非般若波羅蜜 是
名般若波羅蜜 須菩提 於意云何 如來有 所說法不 須菩提 白佛言 世尊 如來 無所說
須菩提 於意云何 三千大千世界 所有微塵 是爲多不 須菩提言 甚多 世尊 須菩提 諸微
塵 如來說 非微塵 是名微塵 如來說世界 非世界 是名世界 須菩提 於意云何 可以三十
二相 見如來不 不也 世尊 不可以三十二相 得見如來 何以故 如來說 三十二相 卽是非
相 是名三十二相 須菩提 若有善男子 善女人 以恒河沙等身命 布施 若復有人 於此經
中 乃至受持四句偈等 爲他人說 其福甚多
(이시 수보리 백불언 세존 당 하명차경 아등 운하봉지 불고수보리 시경 명위 금강
반야바라밀 이시명자 여당봉지 소이자하 수보리 불설 반야바라밀 즉비반야바라밀
시명반야바라밀 수보리 어의운하 여래유 소설법부 수보리 백불언 세존 여래 무소
설 수보리 어의운하 삼천대천세계 소유미진 시위다부 수보리언 심다 세존 수보리
제미진 여래설 비미진 시명미진 여래설세계 비세계 시명세계 수보리 어의운하 가이
삼십이상 견여래부 불야 세존 불가이삼십이상 득견여래 하이고 여래설 삼십이상 즉
시비상 시명삼십이상 수보리 약유선남자 선여인 이항하사등신명 보시 약부유인 어
차경중 내지수지사구게등 위타인설 기복심다)

제13분 법다이 받아지님
그때에 수보리가 부처님께 말씀드렸다.
"세존이시여 이경을 마땅히 무어라 이름하오며 저희들이 어떻게 받들어 가지오리
까?"
부처님께서 수보리에게 이르셨다.
"이경은 이름을 금강반야바라밀이라 하나니 이 명자로서 너희들은 마땅히 받들어
가질지니라 무슨 까닭이랴. 수보리야 여래가 말한 반야바라밀이 곧 반야바라밀이
아니라 그이름이 반야바라밀이니라. 수보리야 어떻게 생각하느냐 ? 여래가 설한바
법이 있느냐?"
수보리가 부처님께 말씀드렸다.
"세존이시여 여래께서는 설하신 바가 없사옵니다"
"수보리야 어떻게 생각하느냐 ? 삼천대천세계에 있는 가는 먼지를 많다 하겠는
냐?"
수보리가 말씀드렸다.
"심히 많사옵니다 세존이시여"
"수보리야 이모든 가는먼지는 여래가 가는먼지 아님을 말함이니 그이름이 가는 먼
지이며 여래가 설한 세계도 세계가 아니라 그이름이 세계니라. 수보리야 어떻게 생
각하느냐 ? 삼십이상으로써 여래를 보겠느냐?"
"아니옵니다 세존이시여 삼십이상으로 여래를 볼수 없습니다. 왜냐하오면 여래께
서 말씀하신 삼십이상이 곧 상이 아니옵고 그 이름이 삼십이상이옵니다"
"수보리야 만약 어떤선남자 선여인이 있어 항하의 모래수와 같은 목숨을 바쳐 보시
하더라도 만약 다시 어떤사람이 이경 가운데서 내지 사구게만이라도 받아지니며 다
른사람을 위하여 말해주면 그복이 심히 많으리라."


*離相寂滅分 第十四 (이상적멸분 제십사)

爾時 須菩提 聞說是經 深解義趣 涕淚悲泣 而白佛言 希有世尊 佛說 如是甚深經典 我
從昔來 所得慧眼 未曾得聞 如是之經 世尊 若復有人 得聞是經 信心 淸淨 則生實相
當知是人 成就第一希有功德 世尊 是實相者 則是非相 是故 如來 說名實相 世尊 我
今 得聞如是經典 信解受持 不足爲難 若 當來世 後五百歲 其有衆生 得聞是經 信解受
持 是人 則爲第一希有 何以故 此人 無我相 無人相 無衆生相 無壽者相 所以者何 我
相 卽是非相 人相 衆生相 壽者相 卽是非相 何以故 離 一切諸相 則名諸佛 佛告須菩
提 如是如是 若復有人 得聞是經 不驚 不怖不畏 當知 是人 甚爲希有 何以故 須菩提
如來說 第一波羅蜜 卽非第一波羅蜜 是名第一 波羅蜜 須菩提 忍辱波羅蜜 如來說 非
忍辱波羅蜜 是名忍辱波羅蜜 何以故 須菩提 如我昔爲歌利王 割截身體 我於爾 時 無
我相 無人相 無衆生相 無壽者相 何以故 我於往昔節節支解時 若有 我相 人相 衆生
相 壽者相 應生嗔恨 須菩提 又念 過去於五百世 作忍辱仙人 於爾所世 無我相 無人
相 無衆生相 無壽者相 是故 須菩提 菩薩 應離一切相 發 阿뇩多羅三먁三菩提心 不應
住色生心 不應住 聲香味觸法生心 應生無所住心 若心有住 則爲非住 是故 佛說 菩薩
心不應住色布施 須菩提 菩薩 爲 利益一切衆生 應如是布施 如來說 一切諸相 卽是非
相 又說一切衆生 卽非衆生 須菩提 如來 是眞語者 實語者 如語者 不思語者 不異語
者 須菩提 如來所得法 此法 無實無虛 須菩提 若菩薩 心住於法 而行布施 如人 入闇
則無所見 若菩薩 心不住法 而行布施 如人 有目 日光 明照見種種色 須菩提 當來之
世 若有善男子 善女人 能於此經 受持讀誦 則爲如來 以佛智慧 悉知是人 悉見是人 皆
得成就 無量無邊功德
(이시 수보리 문설시경 심해의취 체루비읍 이백불언 희유세존 불설 여시심심경전
아종석래 소득혜안 미증득문 여시지경 세존 약부유인 득문시경 신심 청정 즉생실
상 당지시인 성취제일희유공덕 세존 시실상자 즉시비상 시고 여래 설명실상 세존
아금 득문여시경전 신해수지 부족위난 약 당래세 후오백세 기유중생 득문시경 신해
수지 시인 즉위제일희유 하이고 차인 무아상 무인상 무중생상 무수자상 소이자하
아상 즉시비상 인상 중생상 수자상 즉시비상 하이고 이 일체제상 즉명제불 불고수
보리 여시여시 약부유인 득문시경 불경 불포불외 당지 시인 심위희유 하이고 수보
리 여래설 제일바라밀 즉비제일바라밀 시명제일 바라밀 수보리 인욕바라밀 여래설
비인욕바라밀 시명인욕바라밀 하이고 수보리 여아석위가리왕 할절신체 아어이 시
무아상 무인상 무중생상 무수자상 하이고 아어왕석절절지해시 약유 아상 인상 중생
상 수자상 응생진한 수보리 우념 과거어오백세 작인욕선인 어이소세 무아상 무인
상 무중생상 무수자상 시고 수보리 보살 응리일체상 발 아뇩다라삼먁삼보리심 불응
주색생심 불응주 성향미촉법생심 응생무소주심 약심유주 즉위비주 시고 불설 보살
심불응주색보시 수보리 보살 위 이익일체중생 응여시보시 여래설 일체제상 즉시비
상 우설일체중생 즉비중생 수보리 여래 시진어자 실어자 여어자 불광어자 불이어
자 수보리 여래소득법 차법 무실무허 수보리 약보살 심주어법 이행보시 여인 입암
즉무소견 약보살 심부주법 이행보시 여인 유목 일광 명조견종종색 수보리 당래지
세 약유선남자 선여인 능어차경 수지독송 즉위여래 이불지혜 실지시인 실견시인 개
득성취 무량무변공덕)

제14분 상을여의어 적멸함
이때에 수보리는 이경 설하심을 듣고 깊이 그뜻을 깨달아 눈물을 흘리고 슬피 울면
서 부처님께 말씀드렸다.
"희유하오이다. 세존이시여, 부처님께서 이와같이 심히 깊은 경전을 설하심은 제
가 옛적으로부터 내려오면서 얻은 바 혜안으로도 일찍이 이와 같은 경은 얻어 듣지
못하였사옵니다 세존이시여,만약 다시 어떤 사람이 이경을 얻어 듣고 신심이 청정
하면 곧 실상이 나오리니 이사람은 마땅히 제일 희유한 공덕을 성취함을 알겠사옵
니다. 세존이시여, 이 실상이라는 것은 곧 이것이 상이 아니오니 이런고로 여래께
서 실상이라 말씀하셨습니다. 세존이시여, 제가 지금 이와 같은 경전을 얻어 듣고
믿어 알고 받아 지니기는 족히 어려울 것이 없사오나 만약 오는 세상 후 오백세에
어떤 중생이 이 경을 얻어 듣고 믿어 알고 받아지닌다면 그 사람은 곧 제일 희유함
이 되겠사옵니다. 이유를 말씀드리오면 그 사람은 아상이 없사오며 인상도 없사오
며 중생상도 없사오며 수자상도 없는 까닭이옵니다. 왜냐하오면 아상이 곧 상이 아
니오며 인상과 중생상과 수자상이 곧 상이 아니옵니다. 왜 그러냐 하오면 일체 모든
상을 여읨을 곧 모든 부처님이라 이름하기 때문입니다"
부처님께서 수보리에게 이르셨다.
"옳다 그렇다 .만약 다시 어떤사람이 있어 이경 말씀을 듣고 놀래지도 아니하고 겁
내지도 아니하고 두려워하지도 아니하면 마땅히 알라 이사람은 심히 희유함이 되느
니라. 어찌한 까닭이랴? 수보리야 여래가 말한 제일바라밀이 곧 제일바라밀이 아니
요 그이름이 제일바라밀이니라. 수보리야 인욕바라밀도 여래가 인욕바라밀이 아님
을 말함이니라. 어찌한까닭이랴? 수보리야 내가 옛적에 가리왕에게 몸을 베이고 끊
김을 당하였을적에 내가 저때에 아상이 없었으며 인상이 없었으며 중생상이 없었으
며 수자상도 없었더니라. 왜냐하면 내가 옛적에 마디마디 사지를 찢기고 끊길 그때
에 만약 나에게 아상과 인상과 중생상과 수자상이 있었던들 응당 성내고 원망하는
마음을 내었으리라. 수보리야 또 여래가 과거 오백세 동안 인욕선인이 되었을 때를
생각하니 저 세상에서도 아상이 없었고 인상도 없었고 중생상도 없었고 수자상도
없었느리라. 이까닭에 수보리야 ,보살은 응당 일체상을 여의어 아뇩다라삼먁삼보리
심을 발할지니 마땅히 형상에 머물러 마음을 내지 말며 성,향,미,촉,법에 머물러 마
음을 내지 말고 응당 머문바 없는 마음을 낼지니라 만약 마음이 머뭄이 있으면 곧
머뭄 아님이 되느리라. 이까닭에 여래가 말하기를 보살은 마땅히 마음을 형상에 머
물지 아니하고 보시한다 하느리라. 수보리야 ,보살은 일체 중생을 이익하기 위하여
응당 이와같이 보시하느니라.여래가 말한 일체 중생도 곧 중생이 아니니라. 수보리
야 여래는 진리의 말을 하는자며 진실을 말하는자며, 여여한 말을 하는자며 ,거짓말
을 하지 않는 자며 ,다른말을 하지 않는 자니라. 수보리야 여래가 얻은 바 법인 이
법은 실다움도 없고 헛됨도 없느니라. 수보리야 만약 보살이 마음을 법에 머물러서
보시하면 마치 사람이 어둠에 들어감에 곧 보이는 바가 없는거와 같고, 만약 보살
이 마음을 법에 머물지 아니하고 보시하면 사람이 눈에 있고 햇빛이 밝게 비침에 가
지가지 색을 보는 거와 같느니라. 수보리야 장차 오는 세상에서 만약 어떤 선남자
선여인이 있어서 능히 이경을 받아 지니고 읽고 외우면 곧 여래가 불지혜로써 이사
람을 다알며 이 사람을 다 보나니 모두가 헤아릴 수 없고 가없는 공덕을 성취하게
되리라.

*持經功德分 第十五 (지경공덕분 제십오)

須菩提 若有 善男子 善女人 初日分 以恒河沙等身 布施 中日分 復以恒河沙等身 布
施 後日分 亦以恒河沙等身 布施 如是無量百千萬億劫 以身布施 若復有人 聞此經典
信心不逆 其福勝彼 何況書寫受持讀誦 爲人解說 須菩提 以要言之 是經 有不可思議
不可稱量 無邊功德 如來 爲發 大乘者說 爲發 最上乘者說 若有人 能 受持讀誦 廣爲
人說 如來 悉知是人 悉見是人 皆得成就 不可量 不可稱 無有邊 不可思議功德 如是人
等 則爲荷擔 如來 阿뇩多羅三먁三菩提 何以故 須菩提 若樂小法者 着我見 人見 衆生
見 壽者見 則於此經 不能聽受讀誦 爲人解說 須菩提 在在處處 若有此經 一切世間 天
人阿修羅 所應供養 當知 此處 則爲是塔 皆應恭敬 作禮圍  以諸華香 而散其處
(수보리 약유 선남자 선여인 초일분 이항하사등신 보시 중일분 부이항하사등신 보
시 후일분 역이항하사등신 보시 여시무량백천만억겁 이신보시 약부유인 문차경전
신심불역 기복승피 하황서사수지독송 위인해설 수보리 이요언지 시경 유불가사의
불가칭량 무변공덕 여래 위발 대승자설 위발 최상승자설 약유인 능 수지독송 광위
인설 여래 실지시인 실견시인 개득성취 불가량 불가칭 무유변 불가사의공덕 여시인
등 즉위하담 여래 아뇩다라삼먁삼보리 하이고 수보리 약락소법자 착아견 인견 중생
견 수자견 즉어차경 불능청수독송 위인해설 수보리 재재처처 약유차경 일체세간 천
인아수라 소응공양 당지 차처 즉위시탑 개응공경 작례위 요 이제화향 이산기처 )

제15분 경을 가지는공덕
"수보리야 만약 어떤 선남자가 선여인이 있어 아침에 항하의 모래수와 같은 몸으로
써 보시하고,낮에 다시 항하사의 모래 수와 같은 몸으로써 보시하며, 다시 저녁때에
도 또한 항아의 모래수와 같은 몸으로 보시하여 이와같이 무량백천만억겁 동안을
몸으로써 보시하더라도 만약 다시 어떤사람이 있어 이경전을 듣고 믿는 마음으로
거슬리지 아니하면 그복이 저보다 수승하리니 어찌 하물며 이경을 베끼고 받아지니
며 읽고 외우며 남을 위하여 해설해줌이랴. 수보리야 ,간추려 말할진대 이경은 생각
할 수도 없고 칭량할 수 없고 가없는 공덕이 있느니라. 여래는 대승에 발심한 자를
위하여 이경을 설하며 최상승에 발심한 자를 위하여 이경을 설하느니라 만약 어떤
사람이 능히 이경을 받아지니고 읽고 외우며 널리 사람들을 위하여 설명한다면 여
래는 이사람을 모두 알며 이사람을 모두 보나니 이사람은 헤아릴 수 없고 일컬을 수
없고 끝할 수 없고 생각할 수없는 공덕을 성취하게 되리라. 이와같은 사람들은 곧
여래의 아뇩다라삼먁삼보리를 짊어짐이 되나니 어찌한 까닭이랴.수보리야 만약 작
은법을 즐기는 자라면 아견과 인견과 중생견과 수자견에 착하게 되므로 능히 이경
을 받아 듣고 읽고 외우며 사람들을 위하여 해설하지 못하느니라. 수보리야 어떠한
곳이든 이경이 있는 곳이면 일체 세간의 천상과 인간과 아수라등이 마땅히 공양하
는 바가 되리니 마땅히 알라. 그곳은 곧 탑이 됨이라 .모두가 응당 공경하고 절하며
에워싸고 가지가지 꽃과 향을 그곳에 흩뜨게 되리라."


*能淨業障分 第十六 (능정업장분 제십육)

復次 須菩提 善男子 善女人 受持讀誦此經 若 爲人輕賤 是人 先世罪業 應墮惡道 以
今世人 輕賤故 先世罪業 則爲消滅 當得 阿뇩多羅三먁三菩提 須菩提 我念 過去無量
阿僧祗劫 於燃燈佛前 得値 八百四千萬億 那由他諸佛 悉皆供養承事 無空過者 若復
有人 於後末世 能受持讀誦此經 所得功德 於我所供養諸佛功德 百分 不及一 千萬億
分乃至 算數譬喩 所不能及 須菩提 若善男子 善女人 於後末世 有受持讀誦此經 所得
功德 我若具說者 或有人 聞 心則狂亂 狐疑不信 須菩提 當知 是經 義 不可思議 果報
亦 不可思議
(부차 수보리 선남자 선여인 수지독송차경 약 위인경천 시인 선세죄업 응타악도
이 금세인 경천고 선세죄업 즉위소멸 당득 아뇩다라삼먁삼보리 수보리 아념 과거무
량아승지겁 어연등불전 득치 팔백사천만억 나유타제불 실개공양승사 무공과자 약
부유인 어후말세 능수지독송차경 소득공덕 어아소공양제불공덕 백분 불급일 천만
억분내지 산수비유 소불능급 수보리 약선남자 선여인 어후말세 유수지독송차경 소
득공덕 아약구설자 혹유인 문 심즉광난 호의불신 수보리 당지 시경 의 불가사의 과
보 역 불가사의 )

제16분 능히 업장을 깨끗이함
"다시 또 수보리야, 선남자 선여인이 있어 이경을 받아지니며 읽고 외우더라도 만
일 사람들에게 업신여김이 되면 이사람은 선세 죄업으로 마땅히 악도에 떨어질 것
이로되 금세 사람들이 업신여김으로써 곧 선세죄업이 소멸되고 마땅히 아뇩다라삼
먁삼보리를 얻게 되느리라. 수보리야 내가 과거 무량아승지겁을 생각하니 연등불
을 뵈옵기 그 이전에도 팔백사천만억 나유타의 여러 부처님을 만나 모두 다 공양하
고 받들어 섬기어 헛되이 지냄이 없었더니라. 만약 다시 또 어떤 사람이 있어 앞으
로 오는 말세에 능히 이경을 받아지니고 읽고 외워서 얻을 바 공덕은 내가 저곳에
서 모든 부처님께 공양한 공덕으로는 백분의 일도 되지 못하며 ,천만억분의 일도 되
지 못하며 내지 숫자가 있는대로 비교하고 비유할지라도 능히 미칠 바가 못되리라.
수보리야 만약 어떤 선남자 선여인이 앞으로 오는 말세에 이경을 받아지니고 읽고
외워서 얻을 바 공덕을 내가 다 갖추어 말한다면 혹 어떤 사람은 듣고 곧 마음이 산
란하여 의심하며 믿지 아니하리라. 수보리야 마땅히 알아라 이경은 뜻도 가히 생각
할 수 없고 과보도 또한 생각할 수 없느리라."


*究竟無我分 第十七 (구경무아분 제십칠)

爾時 須菩提 白佛言 世尊 善男子 善女人 發 阿뇩多羅三먁三菩提心 云何應住 云何降
伏其心 佛告須菩提 若 善男子 善女人 發 阿뇩多羅三먁三菩提心者 當生如是心 我應
滅度一切衆生 滅度一切衆生已 而無有 一衆生 實滅度者 何以故 須菩提 若菩薩 有 我
相 人相 衆生相 壽者相 則非菩薩 所以者何 須菩提 實無有法 發 阿뇩多羅三먁三菩提
心者 須菩提 於意云何 如來 於燃燈佛所 有法 得 阿뇩多羅三먁三菩提不 不也 世尊
如我解佛所說義 佛 於燃燈佛所 無有法 得 阿뇩多羅三먁三菩提 佛言 如是如是 須菩
提 實無有法 如來得 阿뇩多羅三먁三菩提 須菩提 若有法 如來得 阿뇩多羅三먁三菩
提者 燃燈佛 則 不與我授記 汝於來世 當得作佛 號 釋迦牟尼 以 實無有法 得 阿뇩多
羅三먁三菩提 是故 燃燈佛 與我授記 作是言 汝於來世 當得作佛 號 釋迦牟尼 何以
故 如來者 卽 諸法 如義 若有人 言 如來得 阿뇩多羅三먁三菩提 須菩提 實無有法 佛
得 阿뇩多羅三먁三菩提 須菩提 如來所得 阿뇩多羅三먁三菩提 於是中 無實無虛 是
故 如來說 一切法 皆是佛法 須菩提 所言一切法者 卽非一切法 是故 名 一切法 須菩
提 譬如人身 長大 須菩提言 世尊 如來說 人身長大 卽爲非大身 是名大身 須菩提 菩
薩 亦如是 若作是言 我當滅度 無量衆生 則 不名菩薩 何以故 須菩提 實無有法 名爲
菩薩 是故 佛說一切法 無我 無人 無衆生 無壽者 須菩提 若菩薩 作是言 我當莊嚴佛
土 是不名菩薩 何以故 如來說 莊嚴佛土者 卽非莊嚴 是名莊嚴 須菩提 若菩薩 通達無
我法者 如來 說名 眞是菩薩
(이시 수보리 백불언 세존 선남자 선여인 발 아뇩다라삼먁삼보리심 운하응주 운하
항복기심 불고수보리 약 선남자 선여인 발 아뇩다라삼먁삼보리심자 당생여시심 아
응멸도일체중생 멸도일체중생이 이무유 일중생 실멸도자 하이고 수보리 약보살 유
아상 인상 중생상 수자상 즉비보살 소이자하 수보리 실무유법 발 아뇩다라삼먁삼보
리심자 수보리 어의운하 여래 어연등불소 유법 득 아뇩다라삼먁삼보리부 불야 세
존 여아해불소설의 불 어연등불소 무유법 득 아뇩다라삼먁삼보리 불언 여시여시 수
보리 실무유법 여래득 아뇩다라삼먁삼보리 수보리 약유법 여래득 아뇩다라삼먁삼
보리자 연등불 즉 불여아수기 여어래세 당득작불 호 석가모니 이 실무유법 득 아뇩
다라삼먁삼보리 시고 연등불 여아수기 작시언 여어래세 당득작불 호 석가모니 하이
고 여래자 즉 제법 여의 약유인 언 여래득 아뇩다라삼먁삼보리 수보리 실무유법 불
득 아뇩다라삼먁삼보리 수보리 여래소득 아뇩다라삼먁삼보리 어시중 무실무허 시
고 여래설 일체법 개시불법 수보리 소언일체법자 즉비일체법 시고 명 일체법 수보
리 비여인신 장대 수보리언 세존 여래설 인신장대 즉위비대신 시명대신 수보리 보
살 역여시 약작시언 아당멸도 무량중생 즉 불명보살 하이고 수보리 실무유법 명위
보살 시고 불설일체법 무아 무인 무중생 무수자 수보리 약보살 작시언 아당장엄불
토 시불명보살 하이고 여래설 장엄불토자 즉비장엄 시명장엄 수보리 약보살 통달무
아법자 여래 설명 진시보살)

제17분 마침내는 아가없음
저때에 수보리가 부처님께 사루어 말씀드렸다.
"세존이시여 ,선남자 선여인이 아뇩다라삼먁삼보리심을 발하였사오니 어떻게 응
당 머물며 어떻게 그 마음을 항복 받으오리까?"
부처님께서 수보리에게 이르셨다.
"만약 선남자 선여인이 아뇩다라삼먁삼보리심을 발하였을진대 응당 이와 같은 마
음을 내어야 하느리라 내가 마땅히 일체 중생을 멸도하리라. 일체 중생을 멸도하여
마쳐서는 실로는 다시 한 중생도 멸도된 중생이 없다 하라.수보리야 왜냐하면 만약
보살이 아상과 인상과 중생상과 수자상이 있으면 곧 보살이 아니니 그까닭이 무엇
이랴. 수보리야 실로 법이 있지 않음이 아뇩다라삼먁삼보리를 발함이 되느리라. 수
보리야 어떻게 생각하느냐? 여래가 연등불 회상에서 법이 있어 아뇩다라삼먁삼보
리를 얻었겠느냐?"
"아니옵니다.세존이시여,제가 부처님께서 설하신 바 뜻을 이해하옴 같아서는 부처
님이 연등불회상에서 법이 있어 아뇩다라삼먁삼보리를 얻으심이 아니옵니다."
부처님께서 말씀하셨다.
"옳다. 그렇다.수보리야, 실로 법이 있지 아니하여서 여래가 아뇩다라삼먁삼보리
를 얻었느니라. 수보리야 만약 법이 있어 여래가 아뇩다라삼먁삼보리를 얻었을진
대 연등불이 나에게 수기를 주시면서 네가 내세에 마땅히 부처를 이루리니 호를 석
가모니라 하리라. 하시지 않았으련만 실로 법이 있지 아니함으로써 아뇩다라삼먁
삼보리를 얻었으므로 이런고로 연등불께서 나에게 수기를 주시며 말씀하시기를 ,네
가 내세에 마땅히 부처를 이루리니 호를 석가모니라 하리라. 하셨느니라 왜냐하면
여래라 함은 곧 모든 법이 여여하다는 뜻이니라. 만약 어떤 사람이 말하기를 [여래
가 아뇩다라삼먁삼보리를 얻었다]한다면,수보리야 실로 법이 있지 아니하므로 여
래가 아뇩다라삼먁삼보리를 얻었느리라.수보리야 여래가 얻은 바 아뇩다라삼먁삼
보리 이 가운데는 실다움도 없고 헛됨도 없느니라. 이 까닭에 여래가 말하기를 [일
체법이 다 이것이 불법이라]말하느니라. 수보리야 말한 바 일체법이란 것도 곧 일
체법이 아니니 그러므로 일체법이라 이름하느니라. 수보리야 비유컨대 사람의 몸
이 장대함과 같으니라."
수보리가 말씀드렸다.
"세존이시여 ,여래께서 말씀하신 사람 몸의 장대도 곧 이것이 큰몸이 아니옵고 그
이름이 큰 몸이옵니다."
"수보리야, 보살도 또한 이와 같나니 만약 말하기를 [내가 마땅히 무량 중생을 멸도
하리라]한다면 이는 곧 보살이라 이름할 수 없느니라. 어찌한 까닭이랴 수보리야
실로 법을 두지 않음을 보살이라 이름하느니라 이런고로 여래가 말하기를 [일체 법
이 아도 없고 인도 없고 중생도 없고 수자도 없다] 하느니라. 수보리야 만약 보살
이 말하기를 [내가 마땅히 불국토를 장엄하리라]한다면 이는 보살이라 할 수 없나
니 왜냐하면 여래가 말하는 바 불국토 장엄은 이것이 그 이름이 장엄이니라. 수보리
야 ,만약 보살이 아와 법이 없음을 통달한 자면 여래는 이사람을 참된 보살마하살이
라 말하느니라."


*一切同觀分 第十八 (일체동관분 제십팔)

須菩提 於意云何 如來有 肉眼不 如是 世尊 如來有肉眼 須菩提 於意云何 如來有 天
眼不 如是 世尊 如來有天眼 須菩提 於意云何 如來有 慧眼不 如是 世尊 如來有慧眼
須菩提 於意云何 如來有 法眼不 如是 世尊 如來有法眼 須菩提 於意云何 如來有 佛
眼不 如是 世尊 如來有佛眼 須菩提 於意云何 如恒河中 所有沙 佛說是沙不 如是 世
尊 如來說是沙 須菩提 於意云何 如 一恒河中所有沙 有 如是沙等恒河 是諸恒河 所有
沙數佛世界 如是 寧爲多不 甚多 世尊 佛告須菩提 爾所國土中 所有衆生 若干種心 如
來悉知 何以故 如來說諸心 皆爲非心 是名爲心 所以者何 須菩提 過去心 不可得 現在
心 不可得 未來心 不可得
(수보리 어의운하 여래유 육안부 여시 세존 여래유육안 수보리 어의운하 여래유 천
안부 여시 세존 여래유천안 수보리 어의운하 여래유 혜안부 여시 세존 여래유혜안
수보리 어의운하 여래유 법안부 여시 세존 여래유법안 수보리 어의운하 여래유 불
안부 여시 세존 여래유불안 수보리 어의운하 여항하중 소유사 불설시사부 여시 세
존 여래설시사 수보리 어의운하 여 일항하중소유사 유 여시사등항하 시제항하 소유
사수불세계 여시 영위다부 심다 세존 불고수보리 이소국토중 소유중생 약간종심 여
래실지 하이고 여래설제심 개위비심 시명위심 소이자하 수보리 과거심 불가득 현재
심 불가득 미래심 불가득 )

제18분 하나의 몸은 한가지로 봄
"수보리야 어떻게 생각하느냐? 여래가 육안이 있느냐?"
"그렇습니다. 세존이시여 여래께서는 육안이 있습니다."
"수보리야 어떻게 생각하느냐? 여래가 천안이 있느냐?"
"그렇습니다 세존이시여, 여래는 천안이 있습니다."
"수보리야 어떻게 생각하느냐? 여래가 혜안이 있느냐?"
"그렇습니다.세존이시여 여래는 혜안이 있습니다."
"수보리야 어떻게 생각하느냐? 여래가 법안이 있느냐"
"그렇습니다 세존이시여 여래는 법안이 있습니다."
"수보리야 어떻게 생각하느냐? 여래가 불안이 있느냐?"
"그렇습니다.세존이시여 여래는 불안이 있습니다."
""수보리야 어떻게 생각하느냐? 저 항하 가운데 있는 모래를 여래가 말한적이 있느
냐?"
"그렇습니다.세존이시여 여래께서는 그 모래를 말씀하셨습니다"
""수보리야 어떻게 생각하느냐? 저한 항하 가운데 있는 모래 수와 같은 항하가 또
있어 이 모든 항하에 있는 바 모래수 만큼의 불세계가 다시 있다면 얼마나 많다 하
겠느냐?"
"심히 많습니다 세존이시여"
부처님이 수보리에게 이르셨다.
"저 국토 가운데 있는 바 중생의 가지가지 마음을 여래가 다 아느니라. 어찌한 까
닭이냐? 여래가 말한 바 모든 마음이 다 이것이 마음이 아니요, 그 이름이 마음인
까닭이니라. 이유가 무엇이냐? 수보리야 지나간 마음도 얻을 수 없으며 현재의 마
음도 얻을 수 없으며 미래의 마음도 얻을 수 없느니라."

*法界通化分 第十九 (법계통화분 제십구)

須菩提 於意云何 若有人 滿 三千大千世界七寶 以用布施 是人 以是因緣 得福多不 如
是 世尊 此人 以是因緣 得福 甚多 須菩提 若 福德 有實 如來不說 得 福德多 以 福德
無故 如來說 得 福德多
(수보리 어의운하 약유인 만 삼천대천세계칠보 이용보시 시인 이시인연 득복다부
여시 세존 차인 이시인연 득복 심다 수보리 약 복덕 유실 여래불설 득 복덕다 이 복
덕무고 여래설 득 복덕다)

제19분 법계의 통하여 교화하다
"수보리야 어떻게 생각하느냐? 만약 사람이 있어 삼천대천세계에 가득찬 칠보를
가지고 보시에 쓴다면 그사람이 이 인연으로 얻는복이 많다 하겠느냐?"
"그러하옵니다 세존이시여 그사람은 이인연으로 심히 많은 복을 얻겠습니다"
"수보리야 만약 복덕이 실다움이 있을진대 여래가 복덕 얻음이 많다고 말하지 않으
련만 복덕이 없는고로 여래가 많은 복덕을 얻는다고 말하느니라."


*離色離相分 第二十 (이색이상분 제이십)

須菩提 於意云何 佛 可以具足色身 見不 不也 世尊 如來 不應以具足色身 見 何以故
如來說 具足色身 卽非具足色身 是名具足色身 須菩提 於意云何 如來 可以具足諸相
見不 不也 世尊 如來 不應以具足諸相 見 何以故 如來說 諸相具足 卽非具足 是名諸
相具足
(수보리 어의운하 불 가이구족색신 견부 불야 세존 여래 불응이구족색신 견 하이
고 여래설 구족색신 즉비구족색신 시명구족색신 수보리 어의운하 여래 가이구족제
상 견부 불야 세존 여래 불응이구족제상 견 하이고 여래설 제상구족 즉비구족 시명
제상구족)

제20분 색과 상을 여의다
"수보리야 어떻게 생각하느냐? 여래를 가히 색신이 구족한것으로써 볼 수 있겠느
냐? "
"아니옵니다.세존이시여, 여래를 마땅히 색신이 구족한것으로써 볼 수 없사옵니
다. 왜냐하면 여래께서 말씀하시는 색신이 구족하다 하심이 곧 구족한 색신이 아니
옵고 그 이름이 구족한 색신이옵니다."
"수보리야 ,어떻게 생각하느냐 ? 여래를 가히 모든상이 구족한 것으로 보겠느냐?"
"아니옵니다. 세존이시여 여래는 모든 상이 구족한 것으로써 볼 수 없사옵니다. 어
찌한 까닭인가 하오면 여래께서 말씀하신 모든 상의 구족함이 곧 구족이 아니옵고
그 이름이 모든상의 구족이옵니다."


*非說所說分 第二十一 (비설소설분 제이십일)

須菩提 汝勿謂 如來作是念 我 當有所說法 莫作是念 何以故 若人 言 如來有 所說法
則爲謗佛 不能解我所說故 須菩提 說法者 無法可說 是名說法 爾時 慧命須菩提 白佛
言 世尊 頗有衆生 於未來世 聞說是法 生信心不 佛言 須菩提 彼非衆生 非不衆生 何
以故 須菩提 衆生 衆生者 如來說 非衆生 是名衆生
(수보리 여물위 여래작시념 아 당유소설법 막작시념 하이고 약인 언 여래유 소설
법 즉위방불 불능해아소설고 수보리 설법자 무법가설 시명설법 이시 혜명수보리 백
불언 세존 파유중생 어미래세 문설시법 생신심부 불언 수보리 피비중생 비불중생
하이고 수보리 중생 중생자 여래설 비중생 시명중생)

제21분 말이 아님을 설함
" 수보리야 ,너는 여래가 생각하기를 [내가 마땅히 설한 바 법이 있다]한다고 이르
지 마라. 이런 말 하지 말지니 어찌 한 까닭이냐? 만약 어떤 사람이 말하기를 [여래
가 설한 바 법이 있다]고 한다면 이는 곧 여래를 비방함이 되나니 내가 설한 바를
알지못한 연고니라.수보리야 법을 설한다는 것은 법이 없음을 가히 말하는 것이니
그 이름이 법을 설함이니라."
그때에 혜명 수보리가 부처님께 말씀드렸다.
"세존이시여 ,자못 어떤 중생이 미래세에 이 법 설하심을 듣고 믿는 마음을 내오리
까?"
부처님께서 말씀하셨다.
"수보리야 ,저가 중생이 아니며 중생 아님도 아니니 ,어찌한 까닭이랴? 수보리야
중생 중생이라 하는것은 여래가 중생 아님을 말하는 것이니 그 이름이 중생이니
라."


*無法可得分 第二十二 (무법가득분 제이십이)

須菩提 白佛言 世尊 佛 得 阿뇩多羅三먁三菩提 爲 無所得耶 佛言 如是如是 須菩提
我 於阿뇩多羅三먁三菩提 乃至無有少法可得 是名 阿뇩多羅三먁三菩提
(수보리 백불언 세존 불 득 아뇩다라삼먁삼보리 위 무소득야 불언 여시여시 수보
리 아 어아뇩다라삼먁삼보리 내지무유소법가득 시명 아뇩다라삼먁삼보리)

제22분 법은 가히 얻을것이 없음
수보리가 부처님께 말씀드렸다.
"세존이시여, 부처님께서 아뇩다라삼먁삼보리를 얻으심은 얻은 바가 없음이 되옵
니까?"
부처님께서 말씀하셨다.
"옳다, 그러니라. 수보리야 ,내가 아뇩다라삼먁삼보리에 있어 내지 조그마한 법도
얻음이 없으니 이를 아뇩다라삼먁삼보리라 이름하느니라."


*淨心行善分 第二十三 (정심행선분 제이십삼)

復次 須菩提 是法 平等 無有高下 是名 阿뇩多羅三먁三菩提 以 無我 無人 無衆生 無
壽者 修 一切善法 則得 阿뇩多羅三먁三菩提 須菩提 所言善法者 如來說 卽非善法 是
名善法
(부차 수보리 시법 평등 무유고하 시명 아뇩다라삼먁삼보리 이 무아 무인 무중생
무수자 수 일체선법 즉득 아뇩다라삼먁삼보리 수보리 소언선법자 여래설 즉비선법
시명선법 )

제23분 깨끗한 마음으로 선을 행함
다시 또 수보리야, 이 법이 평등하여 높고 낮음이 없으니 이 이름이 아뇩다라삼먁삼
보리라 .아도 없고 인도 없고 중생도 없고 수자도 없이 일체 선법을 닦으면 곧 아뇩
다라삼먁삼보리를 얻느니라. 수보리야 말한바 선법일라고 하는 것은 여래가 곧 선
법 아님을 말하는 것이니 그 이름이 선법이니라.


*福智無比分 第二十四 (복지무비분 제이십사)

須菩提 若 三千大千世界中 所有諸 須彌山王如是等 七寶聚 有人 持用布施 若人 以此
般若波羅蜜經 乃至四句偈等 受持讀誦 爲他人說 於前福德 百分 不及一 百千萬億分
乃至 算數譬喩 所 不能及
(수보리 약 삼천대천세계중 소유제 수미산왕여시등 칠보취 유인 지용보시 약인 이
차반야바라밀경 내지사구게등 수지독송 위타인설 어전복덕 백분 불급일 백천만억
분내지 산수비유 소 불능급)

제24분 복과 지혜는 비교하지 못함
" 수보리야, 만약 삼천대천세계 가운데 있는바 모든 수미산왕만한 칠보무더기를 가
지고 어떤 사람이 보시에 쓰더라도 만약 또 사람이 있어 이 반야바라밀경이나 내지
사구게 등을 받아 지니고 읽고 외우며 다른 사람을 위하여 말해 주면 앞의 복덕으로
는 백분의 일도 못하며 백천만억분의 일도 되지 못하며 내지 숫자가 있는대로 비교
하고 비유할지라도 능히 미치치 못하느니라."


*化無所化分 第二十五 (화무소화분 제이십오)

須菩提 於意云何 汝等 勿謂 如來作是念 我當度衆生 須菩提 莫作是念 何以故 實無有
衆生 如來度者 若有衆生 如來度者 如來 則有 我人衆生壽者 須菩提 如來說 有我者
卽非有我 而 凡夫之人 以爲有我 須菩提 凡夫者 如來說 卽非凡夫 是名凡夫
(수보리 어의운하 여등 물위 여래작시념 아당도중생 수보리 막작시념 하이고 실무
유중생 여래도자 약유중생 여래도자 여래 즉유 아인중생수자 수보리 여래설 유아
자 즉비유아 이 범부지인 이위유아 수보리 범부자 여래설 즉비범부 시명범부 )

제 25 분 교화하여도 교화함이 없음

" 수보리야 어떻게 생각하느냐? 너희들은 여래가 이런 생각을 하되 [내가 마땅히
중생을 제도한다]한다고 이르지 마라. 수보리야, 이런 생각 하지 말지니라. 어찌한
까닭이랴? 실로는 여래가 제도할 중생이 없나니 만약 중생이 있어 여래가 제도할진
댄 여래는 곧 아와 인과 중생과 수자가 있음이니라. 수보리야 여래가 아가 있다고
말하는 것은 곧 아가 있음이 아니거늘 범부인 사람들이 이를 아가 잇다고 하느니
라. 수보리야, 범부라는 것도 여래는 곧 범부가 아님을 말하는 것이니 그 이름이 범
부니라"


*法身非相分 第二十六 (법신비상분 제이십육)

須菩提 於意云何 可以三十二相 觀如來不 須菩提言 如是如是 以三十二相 觀如來 佛
言 須菩提 若以三十二相 觀如來者 轉輪聖王 則時如來 須菩提 白佛言 世尊 如我解佛
所說義 不應以 三十二相 觀如來 爾時 世尊 而說偈言
若以色見我
以音聲求我
是人行邪道
不能見如來
(수보리 어의운하 가이삼십이상 관여래부 수보리언 여시여시 이삼십이상 관여래
불언 수보리 약이삼십이상 관여래자 전륜성왕 즉시여래 수보리 백불언 세존 여아해
불소설의 불응이 삼십이상 관여래 이시 세존 이설게언 약이색견아 이음성구아
시인행사도 불능견여래 )

제26분 법신은 상이 아님
" 수보리야 어떻게 생각하느냐? 가히 삼십이상으로써 여래를 볼 수 있갰느냐?"
수보리가 말씀드렸다.
" 그러하옵니다.삼십이상으로써 여래를 보겠사옵니다."
부처님께서 말씀하셨다.
" 수보리야 ,만약 삼십이상으로써 여래를 볼진대 전륜성왕도 곧 여래이리라"
수보리가 부처님께 말씀드렸다.
"세존이시여 제가 부처님께 말씀하신 바 뜻을 이해하옴 같아서는 응당 삼십이상으
로써 여래를 볼 수 없사옵니다"
저때에 세존께서 게송으로 말씀하셨다.
"만약형상으로 나를 보려하거나
음성으로 나를찾는다면
이사람은 사도를 행함이라
여래는 능히 보지 못하리라"


*無斷無滅分第二十七 (무단무멸분 제이십칠)

須菩提 汝 若作是念 如來 不以具足相故 得 阿뇩多羅三먁三菩提 須菩提 莫作是念 如
來 不以具足相故 得 阿뇩多羅三먁三菩提 須菩提 汝若作是念 發 阿뇩多羅三먁三菩
提心者 說 諸法斷滅 莫作是念 何以故 發 阿뇩多羅三먁三菩提心者 於法 不說斷滅相
(수보리 여 약작시념 여래 불이구족상고 득 아뇩다라삼먁삼보리 수보리 막작시념
여래 불이구족상고 득 아뇩다라삼먁삼보리 수보리 여약작시념 발 아뇩다라삼먁삼
보리심자 설 제법단멸 막작시념 하이고 발 아뇩다라삼먁삼보리심자 어법 불설단멸
상 )

제27분 단멸이 아님
"수보리야, 내가 생각하기를 [여래는 구족한 상을 쓰지 아니하는 연고로 아뇩다라
삼먁삼보리를 얻었다]한다면 수보리야 이런 생각하지 말지니라. [여래는 구족한 상
을 쓰지 않는 연고로 아뇩다라삼먁삼보리를 얻었다]고 수보리야 네가 만약 생각하
기를 [아뇩다라삼먁삼보리심을 발한 자는 모든 법의 단멸을 말함이라]한다면 이런
생각하지 말지니 어찌한 까닭이랴? 아뇩다라삼먁삼보리심을 발한 자는 법에 있어
단멸상을 말하지 않느니라."

*不受不貪分 第二十八 (불수불탐분 제이십팔)

須菩提 若菩薩 以 滿恒河沙等世界七寶 持用布施 若復有人 知 一切法無我 得成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