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사여래(藥師如來)부처님은?

무진스님 부적연구소의 모든 컨텐츠는
대한민국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무진스님 정보공개 해우소 바로가기 무진스님 상담실 바로가기 종무소 문의 바로가기 부적성공사례 마이페이지 무료토정비결 무료궁합풀이 부적주문방법 부적제작방법 부적사용방법 top으로 즐겨찾기
홈 > 불교입문 > 불,보살,제자
불,보살,제자

약사여래(藥師如來)부처님은?

무진스님 0 2978

사방 삼세의 모든 부처님이 한량이 없지만 우리들의 신앙 속에는 아미타불 다음으로 약사여래에 대한 신앙이 또한 대단합니다. 그래서 현재 우리나라의 각 사찰에는 약사여래를 모신 곳도 많습니다.

이 부처님의 자세한 명호는 약사유리광(藥師琉璃光)여래이고, 또는 대의왕불(大醫王佛)이라고도 합니다. 계시는 세계는 동방만월세계(東方卍月世戒)인데 이 세계를 정류리(凈琉璃)세계라고도 하며 十二대원을 세우고 모든 중생을 구제합니다.

十二대원의 줄거리는 모든 중생의 질병을 치료하고, 수명을 연장시키며 모든 불구자를 완전하게 하며, 중생의 생활을 풍족하게 하며 모두 대승의 진리를 실천하여 가장 높은 깨달음을 얻게 한다는 것입니다.

약사여래상(像)의 특징은 왼손에는 약합 또는 약병을 들고, 오른손에는 시무외인(施無畏印) 팔을 들고 다섯 손가락을 밖으로 향하여 중생에게 무엇을 주는 모양을 한 모습을 나타낸 것이 보통이고, 더러는 오른손을 들고 왼손을 내린 모양 등이 있습니다. 이 부처님을 모신 법당에는 약사전(藥師殿)이라는 이름을 붙이는 것이 표준입니다.

0 Comments
제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