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도제 비용

무진스님 부적연구소의 모든 컨텐츠는
대한민국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무진스님 정보공개 해우소 바로가기 무진스님 상담실 바로가기 종무소 문의 바로가기 부적성공사례 마이페이지 무료토정비결 무료궁합풀이 부적주문방법 부적제작방법 부적사용방법 top으로 즐겨찾기
홈 > 천도제/전생 > 천도제란? > 천도제 비용
천도제 비용
천도제에 소요되는 비용은 따로 꼭 정해진 것이 없으며 본인의 형편에 따라...

▶ 여러 스님을 모셔 천도제를 지내는 무진스님

천도제 비용

			천도제에 소요되는 비용은 따로 꼭 정해진 것이 없으며 본인의 형편에 따라 비용이 많이 드는 큰 천도제와 최소한의 비용으로 하는 작은 천도제와 보통의 천도제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큰 천도제는 각단마다 많은 공양물(음식)을 차려놓고 꽃으로 영단을 꾸미며 노잣돈으로 사용할 지전도 충분히 마련하고 천도제를 증명할 증명법사나 수행을 많이 한 선방스님들과 영가법문을 할 법사스님 등을 초청하고 바라작법과 나비작법에 회심곡과 금강경 독송 등으로 의식봉행 시간도 3시간이상 5시간정도의 많이 걸린다. 
			
			반면 작은 천도제는 꼭 필요한 의식 절차만 거치고 최소한의 인원으로 지낼 수도 있으며 이것의 중간 정도의 비용으로 지낼 수 있는 보통의 천도제로 할 수도 있는데 결혼식과 같이 행사의 크기에 따라 천차만별로 신청자의 형편에 맞추어 적당한 금액으로 정할 수 있다.
			
			또 천도제를 지내는 장소는 주로 절에서 지내지만 사정에 따라 신청자의 집에서 지낼 수도 있으며 영가가 죽은 장소나 무덤이 있는 산소 앞 또는 산이나 강가 등 형편에 따라 적당한 곳을 선정하여 지낼 수도 있다.
			
			

1.천도제(단제)

돌아가신지 오래된 조상이나 부모형제등의 영가를 위하여 단 한번으로 천도제를 지내는 단제의 대강의 비용은 다음과 같다. (1) 큰 천도제 증명법사, 법문법사, 수좌스님, 회심곡, 금강경이나 미타경 독경할 스님, 쌍바라(바라춤)와 쌍작법(나비춤) 혹은 사작법, 육작법 등 초청하면 법주와 바라지스님 또 악기(호적. 대금, 피리등)담당스님 등을 초청하여 지내면 최소한 1,000만원 이상의 비용이 소요된다. 단제의 경우는 500만원정도이며 49제는 800만원 이상의 비용이 소요된다. 사정에 따라 천도제를 본인의 집이나 산소 등 밖에서 지내는 경우가 있는데 준비물을 절에서 준 하는 방법과 재자 (천도제를 의뢰한 사람)이 음식물과 제반 준비를 하는 경우가 있으며 비용은 위의 절에서 지내는 경우와 별차이가 없다. (2) 보통의 천도제 법주와 바라지스님과 바라와 나비작법 스님으로 최소 3명의 스님으로 천도제를 지낼 경우 500만원 정도의 비용이 소요된다. (3) 저렴한 천도제 스님 혼자서 천도제에 꼭 필요한 의식으로 할 경우 200만원으로 가능하며, 바라지를 할 스님을 대동(스님 2명)하면 300만원의 비용이 소요된다. (4) 가장 저렴하게 지낼 수 있는 천도제 신청자의 집이나 사찰 외 다른 곳에서 천도제를 지내는 경우 신청자가 제물을 준비하고 반야용선 등만 스님이 준비할 경우 스님 혼자 간단하게 천도제를 지낼 때에는 150만원 정도로도 지낼 수 있다. (5) 반려동물(개, 고양이 기타등등) 천도제 가족같이 사랑하며 늘 함께 지내면서 정이 많이 든 반려동물이 죽은 경우, 이젠 마음에서 떠나 보내고 다시 좋은곳에 태어나라는 의미로 마지막으로 살아있을 때 좋아하든 음식을 차려놓고, 명복을 빌어주는 천도제로써 150만원 정도의 비용이 소요된다.

2.49제(四十九濟)

49제는 장례를 치르고 바로 천도제를 올리는 것으로 돌아가신 날을 포함하여 7일마다 7번의 재를 지내며 49일째가 되는 날인 마지막으로 지내는 막재(7재) 때 천도제를 지내는 것으로 단제 보다 비용이 많이 드는데 그 내용은 보통 1~6재에 1회에 약 100만원 정도의 비용이 소요되고 마지막 7재에 200만원 정도의 비용이 소요되어 합계 800만원의 정도의 비용이 소요된다.

3.비용의 상세 내역

+ 과일과 나물, 떡등 음식물 100~120만원 + 반야용선, 영가한복, 지전등 제수용품 70~100만원 + 법사스님의 보시금 50~100만원 + 법주, 바라지, 작법등 의식 스님 각 1명에 40~50만원 + 합동천도제에는 영가 1위당 10만원

<무진스님 부적연구소의 자료는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 스님상담실 바로가기